ProBuilder 란?
쉽게 말해서 블렌더와 같은 3D 모델링을 유니티 내부에서 할 수 있도록 제작된 프로그램이다.
기존의 단순 3D 오브젝트 뿐만 아니라 구조물, 복잡한 요철이 있는 터레인, 차량 및 무기를 단시간 내에 프로토타이핑하거나 커스텀 충돌 지오메트리, 트리거 구역 또는 내브 메시를 만들 수 있다.
https://youtu.be/HUeQeSB45PI?si=t27Hk-rVcp8A09wQ
- 주요 기능
> 돌출 및 삽입
원하는 어떤 형태로든 오브젝트를 제작할 수 있다.
한 번에 여러 면/에지를 돌출시킬 수도 있다. 선택된 오브젝트에서 모든 면의 노멀을 플립할 수 있어 특히 외부에서 모델링된 셰이프를 내부 공간으로 전환하는 데 유용하다. 미러 액션을 사용하여 오브젝트를 복사한 다음 대칭 형태를 만들 수 있다. 한쪽 절반을 빌드하고 미러링한 다음, 둘을 하나로 합쳐서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.
> 폴리 쉐이프
씬 뷰에서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여 컨트롤 포인트를 추가할 수 있다. 포인트는 메시의 외부 경계면을 형성한다. 클릭 후 드래그하여 기존 컨트롤 포인트를 이동하거나, 포인트를 추가 또는 제거하거나, 노멀을 플립할 수도 있다.
> 동적 사용자 인터페이스
기본 설정, 단축키를 수정하고, 툴바 크기를 조절하고, 텍스트 모드와 아이콘 모드 간에 전환할 수 있다. 창 크기에 따라 아이콘 또는 텍스트 콘텐츠의 배열이 적절하게 변경된다.
툴바는 툴을 유형별로 구분하기 쉽도록 색으로 구분된다. 주황색은 툴 패널을, 파란색은 선택 툴을, 녹색은 오브젝트 액션을, 빨간색은 지오메트리 액션(버텍스, 에지, 면)을 나타낸다.
대부분의 ProBuilder 창은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도킹 모드와 플로팅 모드 간에 전화할 수 있다.
> UV 컨트롤
ProBuilder의 텍스처 매핑을 사용하면 머티리얼(텍스처)을 오브젝트에 적용하고 오브젝트 UV의 오프셋, 회전 및 타일링을 조정하는 작업을 더욱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다. ProBuilder는 자동 및 수동 텍스처링 방법을 모두 제공한다.
- 자동 UV: 단순 텍스처링 작업, 특히 아키텍처 또는 하드 표면 아이템에 사용함. 타일링, 오프셋, 회전 및 기타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는 한편, 작업 중에 ProBuilder가 투사 및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처리함.
- 수동 UV 편집: 전체 UV 에디터를 사용하여 UV를 정확하게 언래핑 및 편집하고, UV 템플릿을 렌더링하고, UV를 투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.
같은 오브젝트에 자동 및 수동 UV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. 모델의 일부분에는 타일링 텍스처가 필요하고 다른 부분은 언래핑된 경우에 특히 유용하다.
> 버텍스 컬러링


ProBuilder에서 버텍스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선택된 버텍스를 거리에 관계 없이 하나의 포인트로 축소하거나, 서로 정해진 거리 안에 있도록 병합하거나, 선택된 버텍스를 연결하는 새로운 에지를 만들거나, 버텍스를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개별 버텍스로 분할할 수 있다.
쉽게 말해 필요한 곳에 필요한 색으로 컬리링이 가능하다.
#참조
https://unity.com/kr/features/probuilder
ProBuilder
Unity의 완벽한 레벨 디자인 툴을 사용하여 고유한 3D 모델링 및 월드 구축이 가능한 고급 레벨 디자인 에디터 Unity ProBuilder를 경험해 보세요.
unity.com
https://blog.naver.com/unity_kr/221770179865
[유니티 기능소개] 유니티 ProBuilder(프로빌더)
유니티 프로빌더(ProBuilder) Unity 에디터에서 월드 구축하기 이제 Unity의 일부가 된 ProBuilder는...
blog.naver.com
https://eunjin3786.tistory.com/502
[Unity] ProBuilder / Polybrush / ProGrid 설치하고 사용하기
유니티 유튭 > ProBuilder Building Structures with Interior and Exterior 유니티 블로그 > ProBuilder joins Unity offering integrated in-editor Advanced Level Design 를 보면 ProBuilder / Polybrush / ProGrid 를 소개하고 있습니다. [1] Ove
eunjin3786.tistory.com
https://blog.logrocket.com/design-level-probuilder-unity/
How to design a simple level using Probuilder in Unity - LogRocket Blog
Create a 3D level in a Unity game using ProBuilder, which offers a greater array of design features than standard 3D objects in Unity.
blog.logrocket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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